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종남 (우석대학교) 박소영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1 - 3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반한 유아특수교사의 놀이지원 실행역량 모형의 구성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아특수교사 189명이고 연구 도구는 『유아특수교사의 놀이지원 실행역량 측정 도구』로서 교육과정 운영, 배움 지원, 기록과 평가, 전문성 함양, 관계 형성 등 5개 영역 25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사 놀이지원 실행역량 모형의 수렴 타당성이 검증되었다. 둘째, 유아특수교사 놀이지원 실행역량 모형의 판별 타당성은 양호하게 나타났다. 이 연구는 유아특수교사의 놀이지원 실행역량 측정 모형의 수렴 타당성과 판별 타당성을 검증함으로써, 유아특수교사의 놀이지원 실행역량 모형의 개념적 구성 타당성을 입증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유아특수교사의 놀이지원 실행역량 모형은 유아특수교육 현직교사, 예비교사를 비롯한 유아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를 위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기초 요목(要目)으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