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성리 (단국대학교)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5 - 11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 학급을 담당하는 유아특수교사들의 놀이지도 경험을 토대로, 놀이지도에 영향을 주는 조건과 자유선택활동 지도 과정을 분석하고, 놀이지도 전략을 제시하여 자유선택활동 지도의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특정 주제나현상에 대해 귀납적 분석으로 하나의 이론적 모형을 구축할 수 있는 Strauss와Corbin(1990/1996)의 근거이론접근방법을 사용하였다. 구체적으로 19명의 통합학급 유 아특수교사들을 단계별 심층 면담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 코딩 작업을 거쳐 귀납적으로 이론을 통합하는 방법에 따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학급 유아특수교사의 놀이지도 경험은 60개 의 하위범주와 16개의 대범주로 분석되었으며, 근거이론에 절차에 따라 도출된 유아특수 교사들의 놀이 지도 과정은 ‘놀이지도의 필요성 인식’, ‘놀이지도 실행의 어려움’, ‘놀이지 도 전략 모색 및 적용’으로 나타났다. 둘째, 통합학급 유아특수교사의 자유선택활동 지도 의 핵심범주는 ‘놀이지도를 위한 노력과 시행착오 거듭하기’로 도출되었으며, 구체적인 자 유선택활동 지도 전략은 ‘놀이개입전략’, ‘가정연계전략’, ‘또래놀이지원전략’, ‘물리적 환경 구조화 및 교재교구 수정 전략’, ‘교육과정 수정 적용 및 놀이 개발 전략’, ‘놀이지도 관련 연수 및 보조인력 배치’의 6가지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자유선택활동 지도 전략에 관한 최종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특수교사의 자유선택활동 지도 과정 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내적ㆍ외적요인들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유아특수교사들이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지도 전략과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측면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