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길소연 (단국대학교) 조현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61 - 19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 기관 안에서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의 협력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유아특수교사 2명과 유아교사 2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수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자의 연구 일지, 연구참여자의 개인 저널, SNS를 통한 비형식적인 대화 내용을 추가 자료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내러티브 탐구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이야기 줄거리에 기초한 연구 결과는 ‘통합학급을 마주한 두 교사’, ‘함께 나아가는 통합학급’, ‘함께 발전하기 위한 한걸음’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 간 협력의 관점에서 성공적인 통합학급 운영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앞으로 유치원에서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가 어떻게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실제적인 경험적 방법론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