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주 (부산대학교) 이가은 (부산대학교) 전지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1 - 14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이 유아교사에 대해 어떤 일을 하는 사람으로 보고 있으며 어떤 선생님이 되어주기를 바라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B시에 위치한 D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5세반 유아 47명을 대상으로 그림그리기와 면담을 통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유아들이 그린 그림과 유아들의 개별면담 분석에 기초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유아가 바라본 교사’와 ‘유아가 바라는 교사’로 유목화되었다. 첫째, 유아가 바라본 교사로는 ‘우리를 지켜봐요’, ‘같이 놀이해요’, ‘활동을 함께해요’, ‘선생님은 일을 해요’, ‘나에게 따뜻하게 해줘요’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가 바라는 교사로는 ‘잘 웃고 칭찬과 사랑을 주는 선생님’, ‘같이 놀이하는 선생님’, ‘도와주는 선생님’, ‘지금 그대로의 선생님’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들이 인식하고 있는 유아교사의 역할이나 이상적인 교사상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사의 현 모습을 되돌아봄과 동시에, 유아교사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교사상 형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