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은숙 (나사렛대학교) 박계신 (나사렛대학교) 김현숙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한 유아특수교사들의 경험과 요구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유치원과 특수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11명을 3그룹으로 나누어 포커스 그룹 면담을 하였다. 면담내용을 분석한 결과 3개의 주제, 11개의 하위범주, 32개의 주요 개념이 도출되었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로 첫째, 유아특수교사는 기관의 가치 추구 방식과 유연성 차이에 따라 관계지향 조직문화, 성과지향 조직문화, 위계지향 조직문화와 이러한 모형으로 설명되기 어려운 혼돈의 조직문화를 경험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특수교사는 상호공정성, 절차공정성, 분배공정성 등 기관의 조직공정성 부분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특수교사는 민주적이고 조직적인 조직문화의 개선과 함께 유아특수교육현장의 고유한 정체성 실현을 위해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제시하였고, 기관 구성원 대상 인식개선 연수와 유아특수교사를 위한 승진제도 공정성 확보가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유아특수교육 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한 향후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