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은숙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5 - 31 (27page)
DOI
10.18541/ser.2022.2.2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효율적인 실행을 위해 유아·놀이 중심 누리과정에 대한 예비유아특수교사의 인식과 실천적 요구를 알아봄으로써 유아특수교사 양성 및 제도의 개선에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연구방법: 유아특수교육과 3, 4학년에 재학 중인 24명의 예비교사를 7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포커스그룹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내용은 모두 전사하여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2개의 대주제(인식과 실천적 요구)와 9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인식에서는 5개의 하위주제가, 실천적 요구에서는 교사역량 강화, 대학 교원양성과정의 변화, 유치원-가정연계 강화, 국가 제도의 변화의 4개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결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 및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하는 대학교,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는 유치원 그리고 제도적 차원에서의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9-0010908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