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옥 (백석대학교) 강혜경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87 - 109 (23page)
DOI
10.18541/ser.2018.11.17.4.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에서는 유아특수교육기관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예비유아특수교사에 대한 실습지도 경험과 인식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보다 바람직한 학교현장실습 운영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유아특수교육 기관의 교장 및 교사 총 11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면담결과로 수집된 자료는 지속적 비교분석법에 따라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3개의 핵심주제와 10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1)예비유아특수교사는 교사이기 이전에 좋은 인성을 가진 사람이 우선되어야 하며, 교사로 갖추어야 하는 일반적 자질을 기본적으로 갖춤과 동시에 유아특수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2)실습기관의 어려움으로는 실습생을 지도할 수 있는 교사가 부족하다는 것과 실습지도로 인한 업무량의 증가, 예비교사이나 아직은 학생인 실습생의 특성 등과 관련되었으며 이러한 어려움은 실습 지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마지막으로 교사양성대학에서 보다 강화해야 할 교육방향을 제시하였다. 결론: 실무 역량을 갖춘 유아특수교사를 양성하려면 교사양성대학과 학교 현장의 긴밀한 협력과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190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