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5 - 6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들이 양성과정 동안 무엇을 경험하며, 그 경험이 이들의 삶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를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K 대학교 유아교육과 3학년에 재학 중인 3명의 예비유아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14개월 동안의 면담과 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예비유아교사들의 양성과정 경험은 ‘유아교육과의 구성원 되기’, ‘교양 및 전공 공부에 몰입하기: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성 갖추기’, ‘학교 밖 활동: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 ‘불확실한 미래 속에서 나의 길 찾기’로 나타났다. 이들에게 있어서 양성과정 경험은 ‘자신의 삶을 찾아가는 여정’과 ‘교사 정체성 형성의 출발점’으로서의의미를 지녔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우수한 양성과정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개별요구에 부합하는맞춤형 지도’, ‘질 높은 수업 제공’, ‘체계적인 실습지도’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