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 - 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들의 유아교사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여, 예비교사들의 전문성 향상방안을 모색하고 질 높은 예비 유아교사를 확보할 수 있는 대안을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아교육과 재학생 3학년 12명과 4학년 12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참여자들을학년별로 6명씩 나누어, 총 4개 집단을 대상으로 집단면접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예비 유아교사들은유아교사 전문성을 훌륭한 유아교사가 되기 위한 요소, 유아교사의 역할을 잘 수행하는 능력, 혹은 유아교사만의 고유한 직업적 능력 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구성하는 요인으로는 유아에 대한 존중과 지식, 누리과정을 포함한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지식과 실행능력, 다양한 교과에 대한 기초지식이 3학년과 4학년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유아교사의 전문성의 구성요인으로서 학부모와의 협력은 4학년에서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하여, 몇 가지 시사점에 대하여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