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근혜 (한국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53 - 74 (22page)
DOI
10.20437/KOAECE25-2-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 양성기관 대학에서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 실습을 다녀 온 예비유아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실시하는 모의수업에 대한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J시에 소재한 K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실습을 다녀온 예비유아교사 33명이다. 연구기간은 2019년 8월 29일부터 12월 20일까지로 먼저 지난 3년 동안 모의수업 경험에 대한 과정을 저널로 기술하도록 하였고, 모의수업 촬영 전사본, 포트폴리오 분석 등 수집된 자료들은 반복 읽기를 통해 자료 속에 함축된 의미나 주제, 용어 등을 찾아내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모의수업을 통해 ‘내 것이 되는 지식을 경험’, ‘모의수업의 한계를 경험’,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경험들’의 3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들은 모의수업 경험을 통해 활자로 적힌 이론적인 지식을 자신만의 실제적 지식으로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경험하고, 모의수업은 진정한 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교육 과정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은 모의수업 과정을 통해 유아교사로 성장하고 있음을 느끼며 대학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모의수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578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