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313 - 33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양성과정에서 4주간 이루어지는 교육실습 기간 중에 예비유아교사들이 수행하는 수업의 특징을 분석하여 예비유아교사들의 대학 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6명의 예비유아교사가 실습기간 동안 수행한 48회의 수업을 참여관찰 하였으며 집단면담과 개별면담을 실시하고 실습일지, 수업계획안, 실습지도교사의 교육계획안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수업은 첫째, 수업의 목표 인식 부족, 둘째, 수업 유형별 절차에 대한 이해 부족, 셋째, 유아의 발달적 차이 고려부족, 넷째, 수업 자료에 대한 이해 부족, 다섯째, 적절한 발문 사용의 어려움, 여섯째, 전체 유아를 집중시키고 유지하기의 어려움, 일곱째, 적절한 수업자료 준비의 어려움, 여덟째, 재미있고 역동적인 수업 연출의 어려움이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의 교사 양성과정에서 학과의 교수와 강사들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수업 유형을 체험하고 실제로 수업해 볼 수 있는 기회 및 개별적인 피드백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9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