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92 - 115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좋은 수업 및 좋은 수업을 위한 지원책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유아교사 24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은 좋은 수업을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는 수업’,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 이루어지는 수업’, ‘교육(보육)과정 내용을 충실히 이행하는 수업’, ‘즐겁고 재미있는 수업’, ‘유아의 주도성이 강조되는 수업’, ‘목표 설정이 명확한 수업’, ‘물리적 환경이 잘 조성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평가를 고려하는 수업’, ‘사전준비가 잘 된 수업’의 순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좋은 수업을 위한 지원책에 대하여 유아교사들은 ‘환경적 지원’, ‘교사교육’, ‘행·재정적 지원’, ‘충분한 시간’의 순으로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좋은 수업을 위한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