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57 - 8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실습을 중심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수업 계획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D시의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4학년 학생들로, 31개의 실습일지와 32개의 저널쓰기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실습일지 평가란에 나타난 수업 계획은 ‘수업준비, 지도교사의 조언, 자연스런 수업진행, 수업자료, 유아와의 활동’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1) 수업 계획 시 주로 고려한 부분은 ‘유아의 특성, 주제와의 관련성, 교육적 가치’ 등이었고, 2) 수업 계획과 실제수업과의 관련성에 있어서는 64%가 계획을 실제 수업 시 중요한 기초자료로 생각하였다. 3) 수업 계획 시 주로 참고한 자료는 ‘대학에서의 수업, 인터넷, 실습지도교사’ 등의 순이었고, 4) 수업 계획 시 어려웠던 점으로는 ‘실천적 지식의 부족, 계획안 작성의 어려움, 수업 아이디어 부족’ 등이 있었으며, 5) 교육실습 후 수업 계획 시에 나타난 변화는 ‘수업 계획과 실제에서의 자신감, 수업 계획안 작성방법 인식, 수업 계획의 중요성 깨달음, 유아중심 사고의 확장’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수업 계획능력 향상을 위해 유아교사양성교육과정에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