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정희 (계명문화대학)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49 - 27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육봉사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자가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D시에 소재한 3년제 유아교육과 재학생 263명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이 교육봉사에서 가장 많이 한 것과 가장 어려웠던 일은 청소이며, 가장 많이 배운 것은 유치원의 하루일과를 알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은 봉사시기로서 방학 중이 좋으며, 하루에 8시간씩 총 봉사시간 60시간이 좋다고 생각하였다. 셋째, 교육봉사에 대한 인식 중 어려움 정도는 보통 이상이고, 가장 어려운 영역은 상호작용이었다. 중요한 정도에 대한 인식은 보통 이상이고, 가장 중요한 영역은 상호작용이었다. 배운 정도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배우지 못하였지만 그 가운데 가장 많이 배운 영역은 교실환경정비 영역이었다. 넷째,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육봉사 경험의 의미를 분석한 결과 유익한 경험과 아쉬운 경험을 모두 하였다. 유익한 경험으로는 유아교육현장 알기, 교사역할에 대한 개념 정립, 상호작용기술과 교수법 익히기 그리고 보람이었다. 아쉬운 경험으로는 청소만 주로 한 것, 무계획적으로 교육봉사가 진행된 것, 기관마다 일한 내용이 다르고, 방학기간에 봉사한 경우 보고 배운 것이 없다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70-000974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