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사회과학연구논총 사회과학연구논총 제1권
발행연도
1997.12
수록면
41 - 6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에 관한 지식이 전면적으로 도전받고 있는 현 사회에서 대학은 지식교육기관으로부터 봉사학습을 중심개념으로 하는 경험학습조직체로 개혁되어야 한다. 봉사학습이란 실천적 교육으로서, 학생들의 지식과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구조화된 기회를 통해서 인간과 지역사회의 욕구를 함께 해결하고자 하는 활동에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교육을 말한다. 이 교육과정에서는 반성과정과 상호교환성과정을 중요시 하고 있다. 봉사학습은 경험적 학습이론에 토대를 두고 있다. 즉 구체적 경험과 추상적 개념형성으로부터 정 보가 파악되고 반성적 관찰과 적극적인 상호작용으로부터 의미전환이 일어나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참여경험과 봉사학습에 대한 기대간의 일치여부에 따라 파이프효과, 아코디언효과, 그리고 문화적 효과가 나타난다. 봉사학습의 실천원칙에는 (1)모든 사람이 공동선을 도전적으로 추구하고 (2)반성기회가 구조적으로 되고 (3)활동과 목적이 분명히 기술되고 (4)스스로 욕구를 정의하고 (5)각 참여자의 책임이 분명하고 (6)융통성있게 진행되고 (7)지속적·조직적 참여가 이뤄지고 (8)모든 과정이 목적에 맞고 (9)최대의 관심을 유도하고 (10)다양한 사람이 참여토록 해야 한다. 봉사학습의 운영시 교육목표, 참여학생수, 과제량, 평가체계에 대한 문제와 지원체계에 대한 제도적 문제에 대한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00-002382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