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정윤 (인하대학교) 이영선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75 - 304 (30page)
DOI
10.18541/ser.2013.02.12.1.2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서?행동장애학생이 참여한 봉사학습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이루어진 국외 문헌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봉사학습의 단계와 필수요소를 분석하고 재구성하여 정서?행동장애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봉사학습의 단계와 요소들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정서?행동장애학생이 참여한 봉사학습 프로그램과 관련된 11편의 국외 문헌들을 분석 자료로 활용하여 저자(발표연도), 연구 참여자, 연구 유형, 프로그램 내용, 평가 방법,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1차 분석 하였다. 2차 분석은 정서?행동장애학생이 참여한 봉사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단계 및 요소별 심층 분석으로서, 활동 계획?준비, 활동 실행, 활동 평가, 수료의 4단계와 지역사회 요구탐색, 개인적인 흥미와의 연관성,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봉사학습 준비교육, 진행과정 모니터링, 지속적, 정기적 시행, 다양한 협력자들의 참여, 반성적 성찰, 활동 후 평가, 성취에 대한 자축과 격려의 10단계를 적용하여 총 8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분석결과, 8편의 연구에서 지속적?정기적 시행, 활동 후 평가, 반성적 성찰, 봉사학습 준비교육요소 순으로 많이 포함하고 있었고, 개인적 흥미와의 연관성과 진행과정 모니터링요소는 비교적 낮은 포함률을 보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을 위한 봉사학습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용과 관련하여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문헌분석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0202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