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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 - 1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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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 쇠퇴에 대응하는 시민성(권)의 개념 변화와 함께 봉사학습의 개념도 변화하였다. 첫째, 체험학습의 한 형태인 봉사학습은 시민이 필요한 민주적 성향의 형성을 소개하는 교육이다. 둘째, 봉사학습은 학생들이 민주적 삶의 중심에 있는 공적 공간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도록 한다. 셋째, 인종, 종족, 계급의 노선을 넘어선 함께 활동하는 봉사학습은 단일문화주의를 허무는 데 도움을 준다. 이제 자원봉사활동의 한계를 넘어서는 홀리스틱 봉사학습은 시민교육과의 이념적 결합을 할 필요가 있다. 우선 ‘자유주의적’ 시민성에 근거한 봉사의 첫 번째 이념은 한 시민으로서 ‘권리’의 담지자가 되는 Locke적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런데 집단의 파편화, 책임없는 개인의 권리 무한주장은 공동체의 이상과 공동선의 위기를 불러와 제2의 ‘공동체주의적’ 시민성이 다시 요청되었다. 그러나 공동체적 시민성에 바탕한 봉사학습은 현대의 복잡한 문제 해결을 기피하기에 실천적 문제해결에 관심을 두는 제3의 ‘비판적(실용주의적) 시민성(권)’을 요청하고 있다. 이제 공민적,참여적,성찰적 봉사학습이 통합된 홀리스틱 봉사학습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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