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무진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65 - 8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봉사학습(service-learning)은 봉사활동을 학생들이 학습의 연장으로 수행하는 경험학습의 한 방법으로 사회복지, 의료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가 이를 적용해 왔다. 그러나 정보과학(information science)이 봉사학습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것과 이를 학문적으로 접근한 일은 비교적 최근의 일일 뿐만 아니라 국내의 경우는 거의 전무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정보과학의 기독교 교육적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IT 봉사학습의 활용에 초점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본 논문은 정보과학의 봉사학습에 관한 과거 문헌을 체계적으로 분석 정리하였으며, 봉사학습의 성경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하이라이트는 정보과학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IT봉사학습의 분류체계(taxonomy)를 제시하는 것이다. 분류기준 I은 활동유형(훈련, 전문적 서비스, 시스템 선정, 헬프 데스크, 개발프로젝트 I & II)이며, 분류기준 II는 범위(연구,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전환, 평가)이다. 분류기준 I과 II를 조합하면 6x7 분류 매트릭스가 나오며 대부분의 IT봉사학습 프로젝트는 이 매트릭스에 근거하여 분류될 수 있다. 이 분류체계는 IT봉사학습의 활동유형과 범위를 설명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국내 한 대학의 사례에 적용함으로써 그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봉사학습의 성경적 근거
Ⅳ. IT봉사학습 분류체계
Ⅴ. IT봉사학습 사례
Ⅴ.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저자소개]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2586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