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원경 (우송대학교) 이춘자 (침례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2집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55 - 7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전공수업의 특징과 그 특징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대전, 전남?북 지역 4년제 유아교육과 4학년 144명이고 질문지를 통한 조사를 하였다. 질문지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이 인식한 좋은 전공 수업의 특징은 수업방법, 교수특성, 수업내용, 평가, 개인적 관심사 및 수업환경과 연계되어 나타났다. 또한 예비유아교사들이 인식한 좋은 전공 수업의 의미는 현장감 있는 수업, 직접 해보는 수업, 학습에 도움이 되는 과제, 생각할 수 있는 수업, 좋은 교수님의 수업이었다. 이와같은 결과는 학자들이 제시한 좋은 수업의 특징과 유아교육과의 전공 특성이 혼합되어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예비교사의 입장에서 좋은 전공수업의 특징과 그 의미는 유능한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좋은 수업을 위해 유아교사양성교육과정에서 반영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좋은 수업이 갖는 상대성을 고려하여 더 많은 변인을 고려한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5-002893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