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현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0집 제1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 - 3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교사양성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덕목이라 할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의미를 고찰하고 이를 대학의 교사양성 교육과정에서 실현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구체적인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발견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실천적 지식에 대한 합의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려우나 여러 학자들의 논의에서 고찰되는 공통적 특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교사양성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것은 고등수준의 사고 활동을 중요시하고 의사소통을 활성화하며 반성적 사고를 강화한 사례중심의 활동 프로그램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확인한 결과로, 첫째, 이론적 지식에 대한 구체적?실질적 이해의 증진, 둘째, 이론에 대한 비판과 재해석 능력의 함양, 셋째, 현장에 대한 이해의 폭 확장과 교육적 관점의 획득, 넷째, 예비교사의 사전경험을 토대로 한 대안의 도출, 다섯째, 교육의 장 확대와 반성적 사고활동의 활성화 등이 대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실천적 지식은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원천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이것을 교사양성 교육과정에서 명시적으로 가르치기 어렵다는 난점이 있다. 앞으로, 교사의 실천적 지식 함양을 위한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노력은 꾸준히 진행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라고 하겠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수업 방법 및 분석
Ⅳ. 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