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미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권일남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63호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91 - 11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경험학습 모형의 단계별 경로에 따라 청소년활동이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지를 검증하는데 있다. 청소년활동에 대한 연구는 효과에 많은 관심이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효과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학습되었는지에 대해서는 학문적 이론의 제시가 약하다. 이에 본 연구는 경험학습이론에 따라 청소년활동 과정을 검증하고자 한다. 조사 기간은 2009년 10월 7일부터 11월 13일까지였으며, 연구 분석은 중·고등학생 36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첫째, 청소년활동에서의 경험학습의 각 과정은 서로 깊은 영향을 주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는 경험학습이론에서 제시되고 있는 학습 과정이 청소년활동에서도 그 관계성이 내재되어 진행되고 있음을 밝힌 것이다. 둘째, 청소년활동에서 경험학습의 과정이 어떠한 단계로 진행되고 있는지 그 경로는 밝힘으로써 청소년활동의 학습 과정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34-0010756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