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83 - 113 (31page)
DOI
10.26857/JLLS.2015.11.11.4.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연구자와 함께 근무하고 있는 저경력의 L교사 이야기를 통해 그의 실천적 지식 형성 과정과 그 속에 담긴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같은 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연구자는 직접 참여관찰하면서 관찰일지를 작성하였고, L교사와의 대화 내용 분석, L교사의 블로그 내용, 그리고 연구자의 성찰일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특히 질적자료분석 프로그램인 ‘파랑새1.0’을 활용하여 전사 및 자료입력, 코딩, 주제생성의 과정을 통해 의미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L교사의 교육적 실천 속에 내재된 의미는 첫째, 교사와 아빠의 이중적 역할을 통한 배움과 돌봄, 둘째, 학생과 벽허물기로 ‘어깨동무’ 학급공동체 형성, 셋째, 교육실천의 3박자: 교육적 재구성, 철저한 계획, 인적․물적 자원, 넷째,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지속적인 실천적 지식 향상과 성찰 등의 네 가지로 도출되었다. L교사의 이러한 실천적 지식은 이론적 지식과 반성적 사고를 중심으로 교육현장의 맥락성, 교사의 가치와 신념, 교사의 경험 등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것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실천적 지식 관련 연구와 현장의 교사교육의 방향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24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