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혜전 (대구한의대학교) 공현희 (국공립 정우어린이집 원장)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육지원학회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7 - 9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차 표준보육과정을 어린이집에 적용하면서 교사학습공동체를 운영하였고, 교사에게 있어 교사학습공동체의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고, 경험이 거듭되면서 교사의 생각과 실천력에 있어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자 2명과 연구참여자 6명이 참여한 실행연구로서 연구참여교사는 대구광역시 달서구의 국공립 A어린이집의 영유아 교사였으며, 2020년 4월부터 12월까지 매월 2회씩 총18회의 교사학습공동체를 실시하였다. 4차의 실행하기-반성 및 성찰하기 등을 반복적으로 시행되었고, 교사학습공동체 회의 및 집단면담 녹음자료, 연구참여교사의 간단 저널, 연구자의 관찰자료 등을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학습공동체를 처음 시작하고 교사들은 주로 놀이중심 보육과정에 대한 의문, 새로운 시도에 대한 두려움, 단지 놀기만 하는데 배움이 일어날 수 있겠는가에 대한 의심 등이 있었으나, 교사의 개입이 줄어드는 만큼 아이들은 놀이에 더 즐겁게 참여하고 놀이가 확장되어 나타남을 확인하게 되었다. 둘째, 교사들은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해 이전 교사주도 계획과 실행에 대한 반성과 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배우는 배움의 다양한 요소를 발견하고 이를 공유하였다. 셋째, 4차 표준보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위해 어떤 교사의 역할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들, 그리고 교사의 주요한 자질과 역량을 함께 공유하였다.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한계점, 의미, 향후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