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인영 (부경대학교) 이연우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91 - 319 (29page)
DOI
10.20437/KOAECE26-5-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통합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협력적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해 공동체 참여 경험에 대한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장애유아 통합반 보육교사 7명과 유아특수교사 2명으로 구성된 협력적 교사학습공동체를 결성하고 총 14회기 동안 장애유아 이해 및 놀이지원을 주제로 모임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분석과 반복 비교 분석법을 사용해 통합반 보육교사들의 경험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적 교사학습공동체는 초기 교사들의 공감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중기는 교육관점과 학습공동체 역할에 대한 교사 간의 갈등과 회복을 중심으로 형성되었고 후기는 교사들의 노력과 경쟁, 성장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교사에게 협력적 학습공동체 형성 경험은 대나무 숲과 성장통, 이어달리기 같았다. 둘째, 교사들은 학습공동체에 참여하며 교사로서의 성장과 인식의 개선을 경험했다. 교사에게 공동체 참여 경험은 도약판과 징검다리 같았다. 연구결과를 통해 대안적 교사교육에 대한 논의와 완전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2131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