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정 (평택모산초등학교) 최영진 (용머리초등학교) 김병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99 - 22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학습공동체를 촉진하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경기도의 Y초등학교 6학년 교사들의 학습공동체 경험을 질적사례연구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사례는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학생들의 학습 공백의 위기를 적극적인 학습과 실천을 통해 극복한 교사들의 경험이다. 교사들과의 면담 전사록, 관찰일지, 공문서와 수업 자료, 연구자 일기, SNS 대화 기록 등을 중심으로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의 학습공동체를 촉진하는 핵심 요인은 ‘손잡아 주는 동학년 교사’,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자료’, ‘학생들의 긍정적인 반응’임을 알 수 있었다. 연구를 통해 발견된 세 가지 핵심 요인에 비추어 보고 학습공동체에서 동료 교사의 중요성과 리더십의 구체적인 역할, 학습 자료의 필요성과 활용성 및 교사 연수 시스템의 재고, 교사 학습을 촉진하는 요인으로서 학생의 존재, 성장 체험으로부터 얻는 학습 동기의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아울러 학교 교육의 질을 향상하고 학교의 문제를 해결하는 주체는 교사이며 이것은 교사의 학습에 기반하였을 때 성공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