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선 (경희대학교) 김병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75 - 30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에서 교사리더십을 발휘하는 교사들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살피고 교사리더십 발휘 교사의 특성이 나타내는 특징과 의미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교사리더십 발휘 교사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살피기 위해 선행연구와 김병찬(2019)의 논의를 바탕으로 교사리더십 특성 요소인 교사리더십 의식, 교사리더십 역량, 교사리더십 발휘 속성을 준거 틀로 삼아 교사리더십 발휘 교사의 특성을 귀납적으로 도출하는 질적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2019년 7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약 2년 4개월 동안 자료 수집 기간을 가지고 8명의 연구 참여자와 5~7차례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고등학교에서 교사리더십 발휘 교사의 특성은 교사리더십 의식에서 ‘적극적 주체’, ‘소명과 헌신’, ‘공동체 연대’로, 교사리더십 역량에서 ‘관계지향 소통’, ‘촉진과 조력’, ‘협력적 문제 해결’, ‘지속적 반성과 신념’으로, 교사리더십 발휘 속성에서 ‘변화 주도’, ‘신뢰공동체 형성’, ‘교사 전문성 도약’으로 나타났다. 교사리더십 발휘 교사의 특성을 종합해 보면 그들이 발휘하는 리더십은 ‘모두를 위한 희생리더십’이며, ‘의식-역량-발휘 속성으로 이어지는 나선형 리더십’을 발휘하며 ‘진짜 교육, 진짜 학교를 위한 리더십’을 실현하고 ‘교사효능감으로 이어지는 자발적 활기’를 만들어내고 있었다. 교사리더십 발휘 교사의 특성이 지니는 의미는 첫째, 리더십 특성이론의 재해석, 둘째, 교사리더십 발휘 대상과 발휘 영역 확대, 셋째, 교사리더십 리더십 의식, 역량, 발휘 속성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를 통해 교사리더십 발휘 교사의 특성을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교사리더십 후속 연구의 학술적인 방향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