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자원 (인천마천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445 - 465 (21page)
DOI
https://doi.org/10.34245/jed.41.3.4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셀프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및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으로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에 근무하는 초등교사 2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사의 셀프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 및 교사 효능감 간의 상관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살펴보았고, 교사의 셀프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과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중다회귀분석을 통해서 알아보았다. 변수 간의 가설적 경로모형의 적합도와 인과 관계는 구조방정식 분석 방법을 통해 살펴보았으며, 모든 자료의 분석은 SPSS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셀프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 및 교사 효능감 간에는 높은 상관이 있었다. 둘째, 중다회귀분석의 결과로 교사의 셀프 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R²=.318) 및 교사 효능감(R²=.464)에 모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적 경로 모형의 적합도는 적합한 편이었으며, 교사의 셀프 리더십은 교사 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조직시민행동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