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예 (CR 글로벌리더십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255 - 27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자아존중감 및 교사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를 위해 전국 대학의 유아교육학과 및 유아교육 관련 학과에 재학 중인 2, 3, 4학년 205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자료 분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고,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자아존중감은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두 변인들의 하위 영역에서도 상호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특히, 셀프리더십의 하위 영역인 내적인 보상하기가 자아존중감에 가장 큰 설명력을 가지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은 긍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두 변인들의 하위 영역에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자아존중감 및 교사효능감은 세 변인에서 모두 상관관계 및 상호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결과를 토대로 예비유아교사 과정에서 셀프리더십과 자아존중감 및 교사효능감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