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홍길 (아해뜰어린이집) 이진화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89 - 20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가 교사이미지의 미치는 영향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대전, 충청권 소재의 교육실습을 완료한 유아교육과 4학년 학생들 286명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평균, 표준편차, Pearson의 상관관계를 산출하였고,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는 Baron과 Kenny(1986)의 회귀분석 3단계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 교사이미지, 셀프리더십의 경향은 비교적 높았다. 또한 전공만족도와 교사이미지(전체)와 각 하위영역은 모두 긍정적인 상관성을 나타내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는 교사이미지를 유의하게 설명하는 예측변인이었고, 특히 셀프리더십은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가 교사이미지에 영향을 부분 매개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예비유아교사들의 긍정적인 교사이미지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전공만족도와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해 미래사회에 부합하는 교과목 개발 및 다양한 수업전략개발 등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