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승 (경성대학교) 강민정 (목원대학교) 유희정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9 - 79 (21page)
DOI
10.21183/kjcm.2021.09.20.3.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온라인으로 진행된 전공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개인적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온라인으로 전공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유아교육과 2,3,4 학년 290명을 대상으로 구글 설문지를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온라인으로 진행된 전공수업 만족도 평균은 3.90이며, 하위 항목 중 전체 평균보다 높은 요인은 ‘교수자’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개인적 교수효능감의 평균은 3.88이며, 하위 항목 중 전체 평균보다 높은 항목은 ‘나는 유아의 질문을 반기고 격려할 수 있다’와 ‘나는 유아의 관심을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 교사의 온라인 전공수업 만족도가 예비유아교사의 개인적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 운영은 물론 예비유아교사가 추후 교사로서 생활할 때 개인적 교수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