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미은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7 - 17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온라인 토론학습이 예비유아특수교사의 학습동기와 의사소통 자기 효능감 그리고 학습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G광역시에 소재하는 유아특수교육과 전공 교과목인 ‘유아특수교육학’ 수업에 참여한 1학년 학생 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예비유아특수교사의 학습동기와 의사소통 자기 효능감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학습동기와 의사소통 자기 효능감 검사점수를 온라인 토론 실시 전과 후의 결과를 비교하여 그 변화를 양적으로 분석하였으며, 학습 만족도 검사는 온라인 토론학습 후 예비유아특수교사들이 기술한 개방형 내용과 검사결과를 양적?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 토론 후 예비유아특수교사의 학습동기와 의사소통 자기 효능감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고, 학습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예비교사 미래교육 역량 강화와 더불어 인터넷이 의사소통의 주요도구라는 웹 기반 온라인 토론의 특성들을 반영할 때 온라인 토론이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