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45 - 66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 토론수업과 컴퓨터를 활용한 웹 기반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효과를 비교․분석함으로써 대학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인 온라인 토론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과 방법이 무엇인가를 실증적으로 탐구 제시하는데 그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스마트미디어 기반과 웹 기반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동기,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측면에서는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실시간 운영과 비실시간 운영 온라인 토론수업의 학습동기,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측면에서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기반 유형별 학습동기, 학습몰입, 학습만족도 차이 분석과 관련하여, 공간의 제약이 없는 스마트미디어를 사용하는 학습자들이 공간의 제약을 받는 웹 기반 학습자들에 비해 학습동기, 학습몰입이 더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운영 유형별 학습동기, 학습만족도 차이 분석과 관련하여, 상호작용이 활발한 실시간 운영의 온라인 토론수업이 비실시간 운영 온라인 토론수업에 비해 학습동기, 학습몰입이 더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온라인 토론 학습이 학습자의 소극적 학습참여, 피상적 토론 활동으로 인해 깊이 있는 지식 획득과 창의적 사고능력의 개발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마트미디어를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토론수업이 직접적인 면대면 토론이나 웹기반에 비해 부담이 적고 자유로운 소통과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결과를 낳는다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스마트미디어 기반의 온라인 토론학습을 활성화 시켜나감으로써 학습동기, 학습몰입, 학습만족도를 높여 나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학습매체로서의 스마트미디어의 활용 가능성을 신장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학습자의 참여를 중시하는 현대 교육패러다임에서 스마트미디어, 태블릿 PC와 같은 스마트 기기의 활용은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 효과 증진 보조는 물론 학습역량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