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1 - 7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수업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험연구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수업을 실시하기 전과 후에 사전, 사후검사로 자기주도학습력 검사(Lee, Park, & Kim, 2017)를 실시하여,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에 미치는 수업 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수업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력 향상도가 학년, 전공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는데. 이 결과는 앞으로 대학에서 대학생 개인의 자기주도학습력(인지, 정의, 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교육과정을 추가적으로 개발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2017년 2학기에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수업에 참여한 378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실험설계를 하였고, 수업 전과 후에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해 대응표본 t-test 및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수업을 수강한 대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력은 수업 전에 비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부가적으로,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수업에서 토론 참여여부가 자기주도학습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지를 확인하였는데, 그 결과에서 온라인으로 토론 주제를 주고 자유롭게 토론하게 하는 정도로는 토론집단과 비토론 집단 간 차이를 유발시키지는 못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을 위해 대학에서 효과적인 온라인학습을 어떤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할 것인지에 관해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