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기태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8권 제4호(통권 제93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67 - 179 (13page)
DOI
10.15831/JKSSPE.2023.28.4.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대학 교양체육 학습자의 문제중심학습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를 규명하여 교양체육 교육과정에서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이끌어 줄 수 있는 문제중심학습(PBL) 교수법 방향성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방법: 2022년 9월부터 10월에 걸쳐 약 두달간 서울 및 수도권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4년제 대학에서 문제중심학습 교수법을 적용한 교양체육 학습자를 표본 집단으로 설정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156부를 결과에 사용하였다.
결과: 첫째, 교양체육 학습자 특성에 따라 문제중심학습의 성과로 설정한 협력적 자아효능감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학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협력적 자아효능감은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교양체육 교육과정에서 교수자들은 대학생들이 변화되는 교육환경에서 자기주도학습 증진을 위한 교수법으로 문제중심학습이 활용될 수 있으며 자기주도학습의 일련의 과정을 적용한 체계적인 수업방식으로 문제중심학습의 성과를 강화하고 협력적 자아효능감을 매개하는 전략적 교수법이 활용되어야 할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39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