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산산 (장춘사범대학교) 권인탁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64 - 190 (27page)
DOI
10.26857/JLLS.2022.11.18.4.16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국 대학평생교육원 학력인정과정 성인학습자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대한 구조적 관계 분석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성인학습자의 학업적 효능감, 자기주도학습, 학습몰입 및 심리적 안녕감의 구조적 관계, 둘째,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및 학습몰입의 학업적 효능감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 대한 매개 효과, 셋째, 성인학습자의 배경 특성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및 학습몰입의 학업적 효능감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 대한 매개효과의 차이 분석이다. 연구방법은 중국 성인학습자 695명을 대상으로 조사된 설문지를 토대로 구조방정식을 추정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보면, 첫째, 중국 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업적 효능감, 자기주도학습, 학습몰입은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둘째, 자기주도학습 및 학습몰입은 학업적 효능감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셋째, 성인학습자의 배경 특성에 따른 매개효과도 성별, 학력, 생활정도, 학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Ⅰ. 문제의 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222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