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인숙 (백석대) 이성엽 (아주대학교) 최라영 (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공사회학회 공공사회연구 공공사회연구 第5卷 第3號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97 - 12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평생교육기관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이 학습자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평생교육기관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이 학습몰입에 있어 기관몰입이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기지역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수집한 229부의 설문지 데이터를 상관분석과 회귀분석 하였고, Baron & Kenny의 3단계 매개효과검증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독립변인인 자기주도성은 종속변인인 학습몰입에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주도성의 하위변인 중 학습기회에 대한 개방성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정적인 낮은 상관이 있으며, 학습에 대한 애정과 열성은 학습몰입에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효율적인 학습자라는 자아개념은 학습몰입에 정적인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주도성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정서적 몰입은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속적 몰입은 매개효과를 갖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규범적 몰입은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평생교육기관에서는 학습자들의 자발적 참여와 자기주도적 학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지원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습자로 하여금 기관에 대한 애착심과 충성심, 의무감 형성 유도,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몰입강화, 더 나아가 성인학습자의 학습몰입 수준을 높여 학습 성취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략들을 개발하고 전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05-001847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