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245 - 274 (30page)
DOI
10.26857/JLLS.2015.05.11.2.2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학습 관련 선행요인을 확인하고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성인학습자의 성찰학습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성찰학습과 심리적 안녕감 사이에서 학습자 특성(학습효능감, 학습가치, 학습애착)과 학습몰입이 미치는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평생학습기관에서 학습을 경험한 성인학습자 5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성찰학습은 학습자 특성(학습효능감, 학습가치, 학습애착), 학습몰입, 심리적 안녕감의 모든 변인에서 유의미한 긍정적 관계를 가지며, 무성찰학습은 대부분 부정적 관계를 갖는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성찰학습은 심리적 안녕감에 직접적인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학습자 특성(학습효능감, 학습가치, 학습애착)과 학습몰입은 성찰학습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성인학습자의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성찰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획하고,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성을 고려한 학습환경의 조성과 교육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교육기관과 교육자의 역할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24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