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봉 (조선대학교) 신주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55 - 1,36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00세 시대 평생학습이 필요한 성인학습자들에게 평생학습 전문 플래너 과정을 개설하여 참여 동기와 학습경험을 기반으로 학습활동과정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효과적인 성인학습자의 교수법 및 학습방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과 내용은 과정을 이수한 1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법과 관찰법 등 질적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평생학습자들의 효과적인 학습방법으로는 첫째, 학습목표와 욕구를 달성할 수 있는 실습과 체험중심 학습방법, 둘째, 자기 주도적 학습동아리 활동 등 팀별 학습방법이고, 교수법으로는 사회경험, 노하우 등 성인학습자들의 특성을 살리는 참여자들 간 협업 활동을 유인하는 교수법 등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평생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이러한 결과가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소수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질적 연구의 한계가 있어 풍부한 자료를 활용한 계량적 연구방법을 병행하는 연구의 발전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