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 - 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성인 학습자의 평생학습참여요인들 중에서 어떠한 요인이 평생학습 참여에 큰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 분석을 통해 그 속성을 파악함으로써 평생학습의 실천현장에서 최적의 대안 및 우선순위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AHP분석은 평생학습 참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 산정을 위한 계층분석방법으로 일관성검증을 실시하여 일관성 비율 0.1이하의 자료만을 분석하였다. 평생학습에 참여하거나 참여했던 대전·충남지역 성인학습자 53명을 대상으로 평생학습참여의 우선순위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학습자 특성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 다음으로 교육기관 환경, 프로그램 및 강사 순으로 나타났다.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 영역별 상대적 중요도는 1) 좋은 프로그램, 2) 배움에 대한 열정, 3) 자격증 취득, 4) 시간적 여유, 5) 소속감 및 인간관계유지, 6) 편리한 교통 접근성, 7) 쾌적한 시설, 8) 합리적 수강료, 9) 질 높은 강사진, 10) 직원 친절성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