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정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길혜지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05 - 127 (23page)
DOI
10.26857/JLLS.2017.11.13.4.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고령사회로의 전환을 앞두고, 미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새로운 동력으로서 평생학습 참여성과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15년에 조사한 평생학습 개인실태자료를 활용하여 성인의 비형식 평생교육 유형 중 직업능력향상 프로그램 및 인문교양 프로그램의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평생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 및 인식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첫째, 직업능력향상 프로그램 참여에는 참여 동기(직업목적, 학습목적), 선호 학습 유형, 사회참여 정도, 평생학습의 가치에 대한 인식,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인식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인문교양 프로그램 참여에는 참여 동기(학습목적), 선호 학습유형, 사회참여 정도, 평생학습의 가치와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인식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분석 결과는 비형식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라 그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태도와 인식 측면에서의 요인이 차이가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이는 성인의 비형식 평생교육 참여의 확대를 위해서는, 참여 대상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