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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5 - 7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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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국가를 중심으로 평생학습 참여에 대한 각국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평생학습참여율이라는 단일 지표만으로 성인의 학습참여 현상을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객관적인 평생학습 참여 경험과 주관적인 평생학습 참여 의사를 교차시켜 ‘평생학습 참여양상의 사분면’의 분석틀을 제안하였다. ‘확장적 참여’양상은 참여경험이 있고 추가적인 참여의사가 있는 상태, ‘제한적 참여’양상은 참여경험이 있지만 추가적인 참여의사는 없는 상태를 말하며, ‘참여 소외’양상은 학습 참여를 희망했지만 참여하지 못한 상태, ‘자발적 비참여’양상은 학습참여 의사도 없었으며 실제 참여경험도 없는 상태를 지칭한다.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의 데이터를 활용해 한국의 평생학습 비참여 양상을 분석한 결과, 한국 성인의 약 38%가 자발적 비참여 양상을 보였으며, 이들은 저학력, 저숙련 직종, 고령층 등 주변화된 계층에서 집단화되어 나타나고 있었다. 이를 통해 학습참여 친화적 장(field)과 학습참여 단절의 장(field)이 만들어 내는 사회적 양극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성인의 학습참여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불평등이 학습기회의 불균등한 분배에서 기인하기보다 사회구조적 배경에 따라 학습에 대한 태도가 차별화되어 나타나는 문제라는 결론을 내리면서, 학습에 대한 무관심과 단절을 체화시키는 사회구조적 조건이 평생학습 양극화의 주요 문제임을 지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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