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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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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희 (우석대학교) 김정은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33 - 1,54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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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비형식 평생교육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성인학습자 특성을 교육영역별, 시기별로 비교하여 비형식 평생교육 참여요인을 실증함으로써 성인학습자의 삶과 연계되는 평생교육의 필요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5세 이상 성인 1만여 명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는 국가 수준의 「평생학습개인실태조사」를 활용하여 2012년부터 2018년까지 7개년의 조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직업능력향상교육과 문화예술・스포츠교육의 참여에 있어 성인학습자의 개인적, 환경적 특성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인문교양교육은 최근 폭넓은 성인학습자의 참여로 인해 개인적, 환경적 특성의 영향이 점차 감소하였다. 시민참여교육은 정보접근성이 용이한 청년층의 참여가 크게 증가하였으며, 다른 교육유형에 비해 평생교육 정보를 접해 본 경험 특성이 유의한 영향이 있었다. 더불어 자원봉사 및 재능기부 사회활동을 하는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경향이 인문교양교육, 시민참여교육을 중심으로 구분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생활패턴과 학습요구를 가진 성인학습자의 학습권을 충족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변화와 성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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