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희 (부경대학교) 곽재섭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10호(통권 제397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939 - 944 (6page)
DOI
10.3795/KSME-A.2018.42.10.9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적으로 선박은 전력 생산을 위해 디젤 발전기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연소 후 배출되는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이산화탄소와 같은 대기 오염 물질로 인해 환경 오염을 가중시킨다는 단점을 지닌다. 최근 이러한 오염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후처리 장치를 설치하거나 천연가스를 연료로 하는 이중 연료 발전기를 적용하고 있지만 운항 중에 여전히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상 오염 방지 위한 규제를 만족하기 위해 가스터빈과 스팀터빈을 결합한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안하고, 3,100TEU 컨테이너 선에 설치된 이중 연료 발전기와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비교해보도록 한다. 그 결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방출되는 대기 오염 물질의 양이 현저히 감소됨을 확인 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시스템의 구성 및 배기가스 배출량
3. 대기 오염 물질 배출량 분석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