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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37 - 163 (27page)
DOI
10.26857/JLLS.2015.11.11.4.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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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지역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기회 격차인식을 분석함으로써 평생교육 안에서 나타나고 있는 참여기회 격차 현상을 탐색하고, 그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설문지를 개발하고, 부산에 거주하는 성인학습자를 할당표집하여 총 400부를 배포한 다음, 이 중 유효자료 351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통해 Cronbachʼs α 계수를 산출하였고, 개인적 배경 변인에 따른 평생교육 참여기회 격차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t검증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성별, 연령, 학력, 지역, 소득에 따른 평생교육 참여기회 격차인식의 차이가 발생하고 있었다. 즉, 남성이 여성보다 평생교육 참여기회를 갖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20대와 50∼60대가 30∼40대보다 기회가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그리고 고졸 이하의 저학력 집단이 4년제 대학졸업 이상의 고학력 집단보다 참여기회가 적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서부산 지역이 동부산 지역보다 평생교육시설의 구비여부와 접근성이 떨어져 기회를 갖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저소득층이 고소득층과 중산층보다 평생교육기회가 더 적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가 소외된 성인학습자에게도 고른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기회 격차인식을 측정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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