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평강 (이화여자대학교) 이현주 (전주대학교) 이영선 (인하대학교) 구정아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57 - 82 (26page)
DOI
10.26857/JLLS.2019.11.15.4.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가족의 요구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평생교육 참여 경험이 있는 발달장애인 당사자 10명과 가족 구성원 4명으로 이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하고, 평생교육 경험 및 요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면담 내용은 전사한 후 연속적 비교분석법을 적용하여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2개의 대주제와 10개의 소주제가 도출되었다. 평생교육에 관한 경험에서 도출된 소주제는 연구 참여자가 생각하는 평생교육, 평생교육을 시작하게 된 동기, 평생교육의 유익한 점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의 한계와 요구에서 도출된 소주제는 평생교육을 위한 물리적 접근성, 평생교육을 위한 정보 접근성,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선택권,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평생교육 시스템, 지역사회 내 통합 평생교육, 맞춤형 지원이 가능한 평생교육 시스템, 가족 지원 프로그램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인 평생교육의 운영 지원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으며,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