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민주 (경성대학교) 주용국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26857/JLLS.2017.02.13.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노인의 평생교육 참여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해 보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Giorgi(1997)의 현상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B시. C시, U시의 백화점 문화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65세 이상의 여성노인 8명을 대상으로 참여적 관찰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여성노인의 평생교육 참여경험은 다음의 다섯 가지 국면을 띠고 있었다. 첫째, 우울이나 무력감에서 벗어나는 긍정적 삶의 전환을 위한 하나의 새로운 시작이었다. 둘째, 학습 과정에서 만난 동료와의 교류를 통해 ‘관계 회복을 통한 자아성찰’을 경험하였다. 셋째, ‘나도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넷째, 학습 과정을 통해서 만난 회원과의 교류를 통해 ‘대인관계 회복’을 경험하면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였다. 다섯째, 멋지고 당당한 자존감 등을 발견하면서 ‘긍정적인 자아로의 정체성 변화’를 경험하였다. 평생교육 참여의 본질적 의미는 여성노인의 단순한 지식과 기술 습득이나 노후 생활을 즐겁게 보내기 위한 공간이 아니라 그들이 안고 있는 ‘상처에 대한 치유와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는 장’이었다. 결론적으로 평생교육 참여는 단순히 여성노인에게 무언가를 배우는 경험만을 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성장을 도모하게 하고 자신의 재능을 나눔으로써 타인을 성장시키는 경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24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