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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한정란 (한서대학교) 편성숙 (우리들방문요양센터) 황선정 (운산농협)
저널정보
한국노년교육학회 노년교육연구 노년교육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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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노인복지관의 노인 평생교육 실태를 분석함으로써 노인 평생교육을 위한노인복지관의 역할에 관하여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B노인종합복지관에서 한 개 이상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중인 노인 54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통해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평생교육 수강의 주요 목적은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 “여가 활용을 위하여” 순이었으며, 남성은 “여가 활용을 위하여”를, 여성은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를 주요 수강목적으로 꼽았다. 둘째, 노인복지관에서 평생교육을 수강하게 된 계기 역시 “여가선용을 위해”와 “건강유지를 위해”가 가장 많았고, 남성은 “시간 여유가 있어서”, 여성은 “건강 유지를 위해”의 응답이 높았다. 셋째, 평생교육의 학습 성과로는 “건강해짐”과 “재수강의 욕구가 생김”이 가장 많았고, 남성은 여성보다 “지식과 기능증가”와 “별로 변화가 없음”이라는 응답이 높았다. 넷째, “복지관에서 배운 것을자원봉사나 사회공헌활동에 활용하고 싶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고학력에서는“인생에서 배운 것을 자원봉사에 활용하고 싶다”는 응답이 높은 반면, 저학력층에서는 “인생에서 배운 것을 활용하고 싶지 않다”는 응답이 높았다. 다섯째, 학습내용에대해서는 “스포츠 및 운동”, “노후의 삶에 대한 학습”, “과거 회상 및 정리”, “다른 노인들과의 교류” 등의 순으로 요구가 높았다. 여섯째, 학습방법에 대해서는“일인 강사의 강연”, “다수의 강사의 강의”, “독학이나 체험활동”, “혼자 책이나 잡지 읽기”, “영화나 동영상 시청 후 토론하기” 등의 순으로 요구가 높았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고령사회에서 노인복지관이 지역사회 노인 평생교육의 거점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해 나가기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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