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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병준 (부산대학교) 장소은 (경성대학교) 박주혜 (호남대학교) 박지연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성인계속교육연구회 성인계속교육연구 성인계속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9 - 20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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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령사회로 이행을 앞둔 한국사회는 향후 지역사회중심의 복지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서 발견되는 점은 노인에 관한 지역차원의 서비스들이 전체적으로 복지의 프레임 속에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노인복지서비스에는 보건과 심리치료, 그리고 교육 들이 포함되고 있다. 문제는 노인복지서비스가 포함하는 간호, 심리치료, 교육이 독자적인 학문과 전문인력양성체계가 이미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우려되는 사항은 복지가 노인서비스의 대부분을 포괄하고 관리할 경우 시민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배경아래 노인교육과 노인복지가 어떻게 역할을 분담하고 어떻게 연계되어야 하는가를 이론적으로 규명한다. 우선 현재 노인교육과 노인복지의 개념, 노인교육서비스와 노인복지서비스가 어떻게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는지를 비교분석한다. 결론적으로 노인교육과 노인복지가 서로의 영역의 전문성을 인정하는 역할분담이 어떻게 가능한지, 어떻게 협력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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