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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 - 21 (21page)
DOI
10.26857/JLLS.2012.04.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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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위취득을 목적으로 평생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성인학습자의 정서지능과 자기효능감이 대인관계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평생교육기관에서 학위과정에 재학 중인 20대와 30대 성인학습자 338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검사도구는 Mayer와 Salovey(1990)의 정서지능 모형에 입각하여 문용린(1996)이 개발한 AEQT(The Adult Emotional Quotient Test), 김아영(1997)의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 정남운(2004)이 개발한 한국판 대인관계 형용사 척도(KIAS)를 사용하였다. 대인관계 특성은 ‘친애’차원의 바람직한 영역과 ‘통제’차원의 바람직하지 않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성인학습자의 정서지능과 자기효능감은 대인관계특성을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인관계 특성의 바람직한 영역에 대한 성인학습자의 정서지능의 설명력은 25.7%, 바람직하지 않은 영역에 대한 설명력은 21.6%였다. 그리고 대인관계 특성의 바람직한 영역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설명력은 19.6%, 바람직하지 않은 영역에 대한 설명력은 16.2%였다. 이를 통해 성인학습자의 대인관계 특성이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여 표현하고 행동하는 것과 개인이 지각하는 능력에 대한 신념에 유의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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