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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19 - 44 (26page)
DOI
10.26857/JLLS.2009.05.5.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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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사회에서 지속적인 발전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평등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장려하여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평생학습은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통합을 이루기 위해 지역의 발전과 지속적인 변화를 지향하는 평생학습도시의 형태로 활성화되고 있다. 평생학습도시는 평생학습의 이념을 명시적이고 조직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도시이며 지역단위 평생교육정책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평생학습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서울시 강남구 주민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평생학습의 참여현황과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평생교육의 필요성, 평생교육 참여실태,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총 3,2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강남구민의 경우, 80% 이상의 주민이 평생학습이 필요한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75% 이상이 평생학습에 참여할 의지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평생학습에 불참하는 이유로는 42%에 해당하는 주민이 ‘어떤 평생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지를 모른다’를, 다음으로 19%에 해당하는 주민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간대가 맞지 않다’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나 강남구민 대상의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적극적인 홍보와 운영 시간대의 조절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향후 지식기반사회에서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살아 있는 학습공동체인 평생학습도시로 발전하는 데 유의미한 시사점을 가질 수 있다. 가장 지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 될 수 있듯이, 지역 주민을 위한 평생학습을 통해 세계 속의 학습마을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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